2010 해외기획연수 보고서

일본 – 자급농업, 친환경 농업을 지속가능하게 하는 요소

일본 애농학교, 가나가와 유메코프 등의 사례에 대해 더 자세한 내용을 보시려면 옆의 화살표 클릭!

참가자

  • 이동엽, 김석순, 배길애, 강형국, 이미향, 서동재

연수배경

  • 일본의 자급농업과 친환경 농업을 지속가능하게 하는 요소로서 지역 농업학교, 논살림활동, 식생활교육 활동, 생협활동이 어떻게 연계되어 있는지 확인하고 한살림 교육 실천 방안을 찾고자 한다.

연수목표

  • 애농학교의 설립과 발전과정에서의 친환경농업의 발전과의 관계, 애농학교를 중심으로 하는 생산자 단체와 지역사회의 관계를 알아본다.
  • 가나가와 유메코프에서 진행하는 생협과 논살림활동, 식생활 교육활동, 기후변화 대응 및 환경보전의 연계활동을 알아본다.
  • 와카야마현의 기노쿠니학원을 방문하여 자연의 심성을 닮은 어린이를 성장 하도록 하는 교육의 이론과 실천을 알아본다.

방문지

  • 일본 애농학교, 가나가와 유메코프 가나가와 현, 기노쿠니학원, NPO농업학교 등
  • 일본 – 생산자와 소비자의 협력활동 모색

    일본 생산자와 소비자의 협력활동 등의 사례에 대해 더 자세한 내용을 보시려면 옆의 화살표 클릭!

    참가자

    • 류근욱, 차재숙, 강경태, 김순임, 이영선, 이찬희, 김명선, 김관식, 하루타 도모미

    연수배경

    • 생산자와 소비자회원이 함께 지역에서의 한살림운동의 방향을 모색

    연수목표

    • 생산자회원과 소비자회원의 협력활동 모색.
    • 여성 활동가들의 중장기적 활동 비전 찾기.
    • 지역한살림에 주체적으로 참여하는 생산자 활동가 양성.

    방문지

  • 일본 대지회(대지를 지키는 모임), 자바생활클럽, 야마나시 백주향농장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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