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교재(PDF)] 한살림철학의 이해

영상과 함께 볼 자료로는 살림꾼 기본교재 2장 ‘한살림철학’을 참고하세요(아래링크)

한살림철학 강사 소개

 

  • 주요섭
  • 전 연수원 사무처장

[1장, 밥 한 그릇]

● 한살림철학은 한 마디로 밥철학입니다.

● 1장에서는 1)생명의 밥, 2)나눔의 밥, 3)지혜의 밥, 을 통해 밥의 의미를 탐색해 보았습니다. 물론 이때 밥은 먹을거리 일반을 뜻합니다. 때문에 밥에 대한 탐구는 ‘먹는다는 것’에 대한 탐구이기도 합니다.

[2장 생명의 지평을 열다]

● 2장에서는 생명의 지평을 열어온 한살림철학의 짧은 역사를 돌아봅니다.

● 1982년 ‘생명운동에 관한 원주보고서’를 시작으로 1989년 ‘한살림선언’을 통해 한살림철학의 큰 틀이 정리됩니다.

● 한살림선언은 특별히 당시의 최신과학이론과 한국의 동학사상에 기초에 생명담론을 펼쳐보입니다. 그리고 생명살림세상을 향한 길을 제언합니다.

[3장, 전일적 생명의 세계관]

● 한살림철학은 계급, 민족, 인간 중심의 세계관과 구별되는 새로운 세계관입니다. 인간을 우주생명을 모신 존재로 바라보며, 아울러 사회, 자연, 생명에 대한 또 다른 견해를 제시합니다.

● 생명은 육체에 갇힌 존재가 아닙니다. 생명은 끊임없이 변화생성하는 무궁한 활동입니다.

[4장, 전일적 사고방식]

● 생명의 세계관은 생명의 사고방식으로 구체화됩니다. 전일적 사고방식이라고 말할 수도 있습니다. 순환적 사고가 강조됩니다. 동사적 사고라고 말해도 좋습니다. 아니다/그렇다(불연기연)의 역설적 사고이기도 합니다.

[5장, 자기답게 한살림답게]

● 한살림의 ‘~답게/다움’은 스스로 만들고 함께 만들어갑니다. ‘새로운 생활양식의 창조’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 ‘다시 밥!’, 다시는 again이면서 new입니다. ‘다시 밥’과 함께 새로운 한살림 30년을 열어갑니다.

한살림 살림꾼 기본교재 다운로드 클릭 !
한살림철학 동영상 강의 교안 다운로드 클릭!
한살림철학 워크북 다운로드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