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오프라인으로 함께 하는 몸마음살림

각자 각지에서 함께 하는 몸마음살림

코로라19 감염증으로 대면 프로그램  진행에  제약이 많은 상황을 넘어서기 위해 한살림연수원은 다양한  온라인 프로그램을 시도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콘텐츠를 유튜브와 홈페이지에 올려두고 각 지역에서  각자가 프로그램에 참여해 몸과 마음을 돌볼 수 있는 힘을 키울 수 있게 하자는 취지로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 2020년 상반기 몸마음살림연습 

2020년  5월 12일(화) 저녁 7시, 온라인  참가자 20명이 화상회의 시스템(ZOOM) 을 통해 참여한 가운데 서울 강남구 삼성동 한살림 교육장에서 10명의 오프라인 참가자들과 함께

상반기 ‘몸마음살림연습’ 프로그램을 시작했습니다.

매년 상하반기 8주 간  한살림 살림꾼(실무자, 활동가, 임원)들과 조합원들을 대상으로 진행해온  몸마음살림연습을 올 상반기에는 온라인 참가자들과 함께 진행하고 있는 것입니다.

몸마음살림연습은  살림행공과 마음닦기 등 한살림연수원 마음살림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약 2시간 남짓 마음살림에 대한 간략한 철학 이론,  살림행공,마음닦기  실습 등의 내용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매주 차츰 단계가 높아지는 8주 과정을 통해 참가가들은  일상에서 스스로 몸과 마음을 돌볼 수 있는  힘을 키울 수 있습니다.

2020년 상반기 프로그램은 5월12일부터 6월30일까지 매주 화요일 저녁에 진행합니다.

 

  • [일상의 마음살림] 나를 새롭게 하는 30일 습관만들기 

밴드 등 SNS 등을 이용해 ‘나를 새롭게 하는 30일 습관만들기’ 시범 프로그램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 오롯이 5분 마음닦기

– 매일 15분 살림행공

– 마음 근육 키우는 ‘고마일기’

각 프로그램별로 참가자를 모집해 각자가 매일 실행한 내용을 게시하고 공유하면서 ‘따로 또 같이’ 한 달간 공동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참가신청은 게시와 동시에 신청이 마감될 정도로 높은 호응 속에 5월 한 달 꾸준히 진행되고 있습니다.

코로나19 감염증이 확산되면서 자칫 활동이 위축되면서 몸과 마음이 무력해지기 쉬운 상황입니다.

한살림연수원에서 유튜브에 올려둔 마음닦기, 살림행공 동영상을 이용해 각자가 있는 현장에서 몸과 마음을 다독여 보시기 바랍니다.

 

  • 온라인 화상회의로 진행한 ‘참뜻찾기’ 

1박2일 숙박프로그램으로 진행하던  ‘참뜻찾기’ 도 지난 5월 7일 전국 9개  한살림 단위조직 18명의 살림꾼이 참여한 가운데 화상회의(ZOOM) 툴을 이용해 온라인으로 진행하였습니다.  ‘행복은 000이다 ‘라는 대화 주제를 가지고 오프라인 방식으로 진행하던 것처럼 탐구대화와 소그룹 대화를 진행한 결과 온라인 진행방식의 장단점이 함께 드러났으며, 온라인 진행방식의 특성상 참가자들은 개인들이 몰입할 수 있는 공간과 온라인상의 연결 등에 대해 높은 몰입도를 보여주었습니다.

한살림연수원에서는 5월 한 달간 진행한 시범 프로그램을 토대로 한살림 살림꾼뿐만 아니라 한살림조합원,  생산자,  시민들과 소통하면서 함께 할 수 있는 방법을 확대해가도록 하겠습니다.

비록 몸은 멀리 있어도 마음은 가까이!